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해명자료

농번기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

2014-09-11조회수 : 4419
- 영암군, 농기계 안전이용 수칙 배부 등 안전사고 예방 ‘총력’ -

영암군이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는 시기를 맞아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에 따르면 가을무, 배추 정식기인 9월부터 수확기인 10월까지가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는 때로 이 기간을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기간으로 정해 읍․면사무소와 농업인상담소를 통해 농기계 안전이용 수칙 홍보물 배부 등 홍보활동을 전개하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농업과학원에서 발표한 농기계 사고실태를 분석해 보면 모내기철(5~6월)과 수확철 (9~10월)에 집중되었고 기종별로는 경운기, 트랙터, 예초기 순이며,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이 70%를 차지했다.

농기계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평소에 농기계 정비점검을 잘하고 주기적으로 소모품 등을 교환해야 하며 작동요령과 사용 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익혀둬야 한다.

농기계 작업 시 반드시 음주를 삼가고, 모자, 보호구, 안전화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며 수렁이나 급경사지에서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 이동할 때는 옆 좌석이나 화물칸에 사람을 탑승시켜서는 안되고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신호를 준수하며 가급적 야간에는 운행하지 않도록 하되 부득이 운행해야 할 경우 등화장치를 작동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사용자는 초보자의 마음가짐으로 농작업 시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라며 농업 기계 안전사용을 당부했다.


담당자 :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교육경영팀 김상호 주무관(061-470-6591)
관리담당
군정홍보과 홍보기획팀 노해경   061-470-23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