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해명자료

영암군, 기생충(간디스토마) 감염 무료검사 실시

2015-03-26조회수 : 3361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지난 23일부터 31일까지 군민 1,100명을 대상으로 간흡충(간디스토마)등 기생충 감염 무료검사를 실시한다.

 

간흡충(간디스토마) 감염은 민물고기의 근육과 비늘 속에 있던 알이 사람에게 감염되어 질병을 유발하며, 인체 감염시 20~30년까지 생존이 가능하다. 대부분 적은수가 기생할 경우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지만 만성증 감염시 상복통, 소화불량, 황달, 간기능저하, 간암, 담관암, 담관염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시킨다.

 

이에 영암군은 영산강등 하류권역에 속해 있어 민물고기 생식기회가 많아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민물고기를 생식한 경험과 민물고기 조리 판매자, 강주변거주자, 간디스토마 치료의 과거력이 있는 주민들을 우선 검사 대상자로 선정, 검사를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검사가 가능하며 사업기간 내에 보건소 및 각 읍면 보건지소 ․ 보건진료소에 문의하여 검사 받기를 권한다고 전했다.

 

검사는 채변으로 실시하고 검사결과 양성자에게는 약물치료와 재감염 예방을 위한 재검사를 실시하며 이는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고 한다.

 

군 관계자는 간흡충은 담관암을 유발하는 발암성 물질로 분류된 고 위험 병원체인 만큼 이번사업으로 감염확인과 치료를 통해 군민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며 본인이 민물고기 생식 경험이 있거나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기생충 검사를 받기를 권장하였다.

 

담당자 : 보건소 박소윤 주무관(470-6536)

관리담당
군정홍보과 홍보기획팀 노해경   061-470-23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