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영암군 드림스타트, 「3차 슈퍼비전 회의」개최
- 사례관리 유형별 문제해결 방안 논의...아동 통합사례관리 실무자 업무능력 up -
영암군 드림스타트에서는 지난 28일 군 청소년수련관 상담실에서 취약계층 아동과 그 가족의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의 업무수행능력 향상과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통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3차 슈퍼비전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슈퍼비전 회의에는 세한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김용민 교수를 슈퍼바이저로 초빙해 통합사례회의와 병행 실시했으며, 각 사례유형별로 아동과 그 가족에게 드러난 문제점과 욕구사항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 개입방법과 도출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지역 서비스 자원발굴과 대상아동 가정에 대한 지원 및 연계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또한 슈퍼바이저가 오랜 현장 경험과 학문적 이론으로 축적된 노하우(knowhow)를 전수해 줌으로써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례관리 대상자를 관리하고 있는 드림스타트 실무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김용민 교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대상아동과 가족에 대한 서비스 개입 및 연계 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역할분담이 중요하다.”며, “실무자는 정서적 불안과 마음의 상처 등으로 닫혀 있는 대상자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친밀감(rapport)형성에 노력해야 하고, 대상 가정에 숨어 있는 자원과 강점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담당자 : 사회복지과 드림스타트팀 주무관 김진흥(061-470-6511)